학부장인사말
서경대학교 음악학부는 문화예술을 활동을 통한 진리탐구 및 자아실현을 통해 음악예술의 이론적 바탕과 교양을 갖춘 건전한 사회인 육성, 음악 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지도력 함양, 전문 연주가로서의 창의성 있는 연주자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화시대에 발맞추어 미래를 준비하는 음악전문인 교육을 실시하고자 관현악과 피아노로 전공을 특화하였고, 대한민국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는 실무적 전문인 육성을 목표로 합니다.
2011년 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인 서경뮤직소사이어티는 학내 기업 형태로 운영하여 우리 대학 졸업생들에게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 동교초등학교에 대학생 문화예술교육 봉사단으로 음악교육체험 프로그램 지도를 시행하고 있는 바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는 물론 재학생들의 지도 능력 향상 및 훌륭한 지도자 양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부터 성북구와 함께하는 서경대학교 문·예·체 멘토링 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청덕·숭덕·정릉초등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오케스트라 창단 및 지도 등을 시행하고 있어 음악의 저변확대는 물론 대학의 사회적 역할수행과 특히 우리 대학에서 갈고 닦은 학생들의 재능을 사회에 환원하고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전공에 대한 다양한 진로 모색과 자존감을 형성 시켜주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교육부 주최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사회적기업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서경대학교 주도 (예비)사회적기업 (사)서경뮤직스쿨을 설립하고 본교 졸업생이 강사로 참여하여 연간 8,000여명의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경대학교 음악학부는 개설 이래 길지 않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연주가와 지도자 등 많은 인재들을 배출하였으며 다수의 졸업생은 해외로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밑거름으로 이제 서경대학교 음악학부는 실용적 예술 중심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우리 서경대학교 음악학부에게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길 희망합니다.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부장 김낙구